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고 일어나면 입냄새 나는 이유 및 제거 방법

반응형

입에서 냄새가 나면 주변 사람은 물론이고 본인도 괴롭고 불쾌합니다. 평소에는 입냄새가 나지 않는 사람도 이상하게 자고 일어나면 입냄새 날 때가 있습니다. 자기 전에 양치질도하고 가글도 했는데 아침에 기상하고 나서 보면 입 안 느낌이 상쾌하지 않고 뭔가 찝찝한 냄새가 날 때가 있습니다.

 

 

오복 중 하나가 치아인 만큼 구강 위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가 않습니다. 입 안에서 냄새가 난다는 것은 분명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는 것인데요. 취침 후 일어났을 때 나타나는 입냄새의 원인과 악취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자고 일어나면 입냄새 나는 이유 및 제거 방법

 

1. 양치질을 안하거나 대충 했을때

 

자기 전 양치질을 치아건강에 정말 중요한데요. 매일 해야하는 일임에도 피곤한 날에는 건널 뛸 때도 있지만 이는 대단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 사이에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박테리아가 번식하게 되고 이는 곧 자고 일어나면 입냄새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식후에는 꼭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으나 피치 못할 사정이 있더라로 자기 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꼼꼼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입 안에 침 분비량이 줄어들어서

 

침은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킴과 더불어 입 안의 나쁜 세균의 증식을 막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수면 중에는 입 안에 침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 사이 세균이 번식하여 자고 일어나면 입냄새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평소 물을 적게 마시는 습관이 있다면 수면 중 침의 분비량이 더욱 낮아질 확률이 있으니 가급적 하루 2리터 이상의 적정한 수분을 꼭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혀에 남아 있는 백태

 

백태는 사람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보통 분홍빛을 띄는 혓바닥이 하얗게 백태가 끼어 있다면 입냄새가 평소와 다르게 더 많이 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면 자고 일어나면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자기 전 양치질을 할 때는 혓바닥도 잘 닦아주면 냄새를 어느정도는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소화기능 장애

 

자고 일어나면 입냄새 원인의 마지막은 바로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입니다. 위장 기능이 원활하지 않거나 변비가 심한 사람들은 신진대사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어 인체에 독소가 차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쌓이고 쌓여 더 큰 장애를 불러일으키고 소화기관 전체와 구강 내에 까지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입냄새도 더욱 심해지는 것입니다. 

 

식습관 개선을 통해 소화기능 장애를 개선할 수도 있지만 장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고 일어나면 입냄새 나타나는 이유와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