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오줌이 자주 마려워요 빈뇨 방광염 원인

반응형

여러분들은 하루에 화장실을 몇 번이나 가시나요? 소변을 몇 번이나 보는지는 사람마다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방광에 문제가 생겼거나 음료를 과다하게 섭취한다거나 생활습관에 이상이 생기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될 수도 있는데요. 한가할 때 소변이 마려우면야 문제될 것이 전혀 없지만 회의 중이거나 교육을 받고 있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일단 참아야하기때문에 여간 불편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오줌이 마려워요' 라는 고민을 하고 있으신 분들이 의외로 우리 주변에 많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들에게는 어떠한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오줌이 자주 마려워요 빈뇨 방광염 원인

 

1. 스트레스 또는 과민성 방광염

 

방광에 문제가 생기면 소변을 자주보게 됩니다. 정상인은 보통 400 ~ 500ml 정도의 소변을 방광에 저장하는데 과민성 방광염 환자의 경우 소변이 조금만 차도 오줌이 마렵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자주 화장실을 찾게 됩니다. 오줌이 자주 마려워요 라고 말하는 이들 중 30% 정도는 과민성 방광염 때문이라고 하는데 스트레스로 인해 젊은이들도 이러한 ㅈ질환에 점점 더 노출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2. 항이뇨 호르몬 이상

 

소위 요붕증이라 불리우는 항이뇨호르몬 이상증상은 말 그대로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1시간 정도 주기로 계속 소변을 보게 되어 인체의 수분 및 전해질 밸런스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탈수현상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이 증상이 계속되면 어지럽고 구역,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과하게 수분을 섭취한 것도 아닌데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전문의에게 반드시 상담을 받아야합니다.

 

 

 

3. 전립선 비대증

 

40대 후반부터 50대 이상 남성들이 가장 걱정하는 질병 중 하나가 전립선 이상입니다. 전립선액 분비를 책임지는 전립선이 커지게 되면 자주 오줌이 마렵고 소변을 보고 나서도 개운하지가 않게 됩니다. 자주 화장실을 찾게 됩니다. 전립선 이상은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비만과 노화현상이 겹쳐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제때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요로결석이나 이로인한 합병증이 찾아올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과다한 수분섭취, 음료 섭취

 

커피, 쥬스, 탄산음료 등 이뇨를 촉진시키는 음료를 자주 마시면 체내의 수분이 배출되기 마련입니다. 하루 종일 커피를 입에 달고 살거나 물을 지나치게 마시면 자연스레 빈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자신의 건강상태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물 이외의 음료수는 가급적 적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오줌이 자주 마려워요, 빈뇨, 방광염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