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천조국 뜻과 유래

반응형

천조국 뜻과 유래

인터넷에서는 많은 은어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군사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유독 천조국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네티즌들이 있습니다. 얼핏 들어도 '천조국'이라는 단어는 규모가 크고 힘이 세고 영향력을 강하게 미치는 국가를 의미할 것만 같은데요. 

 

 

천조국 뜻과 유래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천조국 뜻

천조국은 미국을 부르는 은어입니다. 2000년대 중반 군사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어 널리 퍼진 용어로 처음에는 天(하늘 천) 朝 (조정/왕조 조)의 의미였으나 후에는 千(일천 천) 兆 (조조)의 의미가 추가되었습니다.

 

 


'미국이 천조로구나~' 빈정거림의 천조국(天朝國)


냉전 이후 미국은 전세계의 경제를 주름잡는 초대형 강대국이 되었습니다. 경제뿐만 아니라 국방력도 어마 무시했죠. 당시 한국에서는 냉전이 끝난 후 국제사회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미국을 떠받들고 있다며 이를 비꼬는 말로 '미국이 천조로구나'라는 말이 퍼진 것이 천조국의 어원이라는 추측이 있습니다. 

즉, 한국이 미국을 마치 조선이 중국을 어버이나라로 모신 것 같다는 어조의 빈정거리는 투로 이 단어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미국은 국방비가 천조(千兆)인 나라

기존에 사용되는 단어의 의미가 나중에는 바뀌기 시작합니다. 특정 커뮤니티에서 사용되는 단어가 점점 대중화되면서 '미국은 국방비가 1000조나 되는 나라'이다는 의미로 변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사실 미국의 국방비는 우리나라 1년 예산보다도 많습니다. 국방비뿐만 아니라 경제규모 역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사이즈였기에 당시 미국의 위상은 그 누구도 넘지 못할 수준이었는데요. 점점 반미감정이 사라지고 미국 문화에 익숙해져 가면서 천조국이라는 은어는 '넘사벽급의 경제 수준과 국방력을 갖춘 미국'의 의미로 알려지게 됩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달라진 의미


처음에는 미국을 떠받드것이 못마땅해 비꼬던 단어가 시대가 변하고 적대적인 감정이 수그러들면서 위대함의 의미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반미감정이 팽배했던 시절을 겪어보지 못한 어린 세대들은 대부분 천조국 뜻을 후자의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와 뉘앙스는 달라졌지만 미국을 최고라 여기는 현실은 예나 지금이나 그대로인 것 같아 씁쓸합니다. 우리나라가 더욱 강대해져서 '천조국'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다시 변하기를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천조국 뜻과 유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