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입술끝 찢어짐 이유와 해결책

반응형

얼굴은 인체의 어떤 부위보다도 통증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합니다. 눈, 코, 입, 귀 부위에 작은 상처가 하나만 나도 그 통증은 매우 크게 느껴지곤 하는데요. 특히 건조한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입술끝 찢어짐은 상처부위는 작지만 그 통증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각별해 주의해야 합니다. 

 


갑자기 생기는 입술끝 찢어짐은 도대체 어떤 질병일까요? 이 상처의 원인은 무엇이고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입술끝 찢어짐 이유와 해결책


입술끝 찢어짐의 정확한 이유와 병명은 무엇일까?

입술의 양쪽 끝이 갈라져 상처가 벌어지고, 상처 주변으로 각질이 많아지는 이 증상을 구각염이라고 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각질이 발생하여 상처가 갈라지거나, 입술 양 옆이 포도상구균 또는 카디다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또한 영양공급이 불량한 상태 거나 비타민 B, 철분이 부족한 상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입술 양 옆으로 상처가 나면 말을 하거나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나타나게 되어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입술끝 찢어짐은 어떤 환경에서 자주 발생할까?

기온이 낮고 건조한 겨울에 많이 발생합니다. 구각염은 남녀, 어른, 청소년 할 것 없이 건조한 환경에 노출이 잦은 사람에게 찾아올 확률이 높습니다. 사람의 입술 양 끝쪽에는 대체로 침이 남아있는 편인데 건조한 환경에서는 침이 증발하게 되고 차가운 공기가 입술 주변의 피부조직을 자극해서 각질이 일어나게 됩니다. 

 


해결책

1. 카디다균 감염 시 엘린플러스 연고(항진균제)를 바릅니다.
2. 포도상규균 감염 시 후시딘, 마데카솔 같은 항생제 연고를 바릅니다.
3. 이 외에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보습제를 이용하여 입술 주변의 보습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끝 찢어짐 상처가 벌어지면 세균에 노출되어 더욱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상처라고 그냥 넘기지 않고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갈 시간조차 없다면 가까운 약국에라도 들러 전문가와 상의 후 연고를 바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입술끝 찢어짐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