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부탄가스 버리는 법 구멍뚫기

반응형

편리하게 다 쓰고 난 부탄가스를 재활용통에 넣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부탄가스를 다 쓰고 나면 잔여가스를 꼭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잠시의 방심으로 사고를 유발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부탄가스를 제대로 폐기하는 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부탄가스 버리는 법 구멍뚫기

 



1. 부탄가스에 구멍을 뚫어서 남아있는 가스를 제거합니다.

 

부탄가스를 들어 흔들어 보면 잔여 가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스가 없다면 가볍고 거의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잔여 가스가 남아 있기 때문에 구멍을 뚫어서 제거해야 안전합니다. 부탄가스 버리는 법 중 제일 중요한 사항이 바로 구멍을 뚫어 폐기하는 것입니다.

부탄가스 아랫부분에  송곳이나 망치 뒷부분으로 손쉽게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가스가 제거된 후에는 재활용 쓰레기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2. 강한 햇빛이나 열이 있는 곳에 보관해서는 안됩니다.


부탄가스를 아무 데나 보관하거나 버리거나 방치하면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햇볕이나 열에 강하게 노출되면 폭발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부탄가스는 가스를 압축하여 액체로 변화해서 통에 담아둔 것입니다. 외부의 충격 또는 온도가 높아지면 터질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부탄가스로 발생하는 사고는 1년 중 100건 이상이 넘는다고 합니다. 잠깐의 실수로 큰 화재로 이어지는 사고를 낼 수도 있으므로 사용 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3. 부탄가스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여름에 더워지기 쉬운 ‘차’ 안은 매우 위험합니다. 온도가 높아져 열이 가해져 폭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스는 휘발성이 강해서 불이 붙게 되면 큰 위험한 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4. 외부에서 사용한 부탄가스는 집으로 가져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 쓰고 난 부탄가스는 자칫하면 아무 데나 버리기 쉽습니다. 사용 후에는 꼭 집으로 가져와서 부탄가스 캔을 거꾸로 세워 놓으면 가라앉아 있던 가스가 입구 부분으로 충분히 다 빠져나갑니다. 그런 후에 맨 밑에 구멍을 뚫어서 분리 배출하여야 합니다. 재활용이 가능한 부탄가스 캔은 꼭 캔, 고철로 분리하셔서 안전하게 처리하여야 합니다.
 
사용된 부탄가스 캔은 철 제품으로 재활용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거된 부탄가스 캔이 차량으로 이송되는 과정에서 잔여 가스가 흘러나와서 차량 내 폭발 위험이 있었습니다. 재활용하기 위하여 압축하는 과정에서도 폭발을 일으키기도 하는가 하면, 재활용 선별장에서 작업하던 직원이 캔 폭발로 인하여 병원으로 후송되는 사고도 종종 발생하고 있으므로 부탄가스 버리는 법을 제대로 숙지하여 안전하게 폐기해야 할 것입니다. 바른 정보 지식을 서로 공유하여 안전에 유의합시다.

반응형